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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정의와 개념

by chocho-alla 2023. 8. 4.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정의와 개념을 알아보자.

마케팅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촉, 판매 및 배포와 관련된 비즈니스 카테고리입니다. 이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런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결정하고, 이런 솔루션을 잠재된 고객에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전략과 활동을 포함합니다.

 

마케팅(marketing)은 시장경제(exchange relationship) 또는 수요를 관리하는 경영학의 한 분야입니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고객을 창조하고 유지 · 관리함으로써 고정된 고객으로 만드는 모든 활동 즉, 고객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마케팅은 광고, 영업 등을 포함하여 창의성을 갖는 산업으로 성장해왔으며 또한 소비자가 가질 만한 미래의 요구와 욕구를 예측하는 일로 한정되었습니다. 그러나 21세기 이후의 마케팅은 어떤 잠재적인 욕구를 자극하여 표면상으로 끌어내는 행위나 동기로 단어의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시장에서 벗어나 일상의 행위에서도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을 어떻게 해석하고 정의하느냐는 말하는 이에 따라 다르며, 통일적인 견해는 없습니다. 다만 마케팅을 사회 경제적 입장에서 다루려는 자와 기업주체적 입장에서 취급하려는 자가 있는데 전자의 대표적인 사람은 더디(E. D. Duddy)·레브잔(D. A. Revzan)이 있습니다. 이들의 정의에 의하면 '상품 혹은 서비스를 교환하거나, 이들을 화폐가치로서의 가치를 부가하거나 하는 과정으로서 단지 이들 물질적인 것으로 그치지 않고 소비자의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 생산지점에서부터 소비지점까지 유통되게 하는 경제과정이다'라고 말합니다. 후자의 대표적인 사람은 켈리(E. J. Kelley)로, 켈리는 "마케팅이란 고객이 만족할 상품 또는 서비스의 배급을 통한 고객의 만족이나 시장 유발을 의미하며, 이는 생산에서부터 소비까지 상품 또는 서비스의 흐름을 개발·유통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서비스 과업을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벨(M. L. Bell)은 '마케팅이란 고객이 만족될만한 프로젝트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계획적으로 계획·감독하고 통제하는 매니지먼트과업이다'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이란
마케팅이란

 

마케팅의 주요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제품 : 회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으로 물리적인 품목, 서비스 혹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고객의 필요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2. 가격 :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지불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입니다. 가격계획은 수요, 판매 및 수익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경쟁력이 있으면서도 가격을 충당하고 이익을 제공해야 합니다.

3. 장소 : 상품이 판매되는 장소와 방법입니다. 유통 전략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 마켓 또는 직접 판매까지 다양합니다.

4. 프로모션 : 회사가 상품을 홍보하고 판매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모든 계획과 기술을 포함합니다. 여기에는 광고, 홍보, 컨텐츠 마케팅, 소셜 미디어 마케팅, 검색 엔진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등이 속할 수 있습니다.

 

이 네가지 구성 요소는 마케팅의 4P로 알려집니다.

마케팅의 또 다른 필수 측면은 소비자 선호도, 시장 동향 및 경쟁사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는 시장 조사입니다. 이것을 통해 기업은 목표 시장을 이해하고 제품 개발, 가격 결정, 판촉 및 유통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마케팅은 지역 또는 틈새시장처럼 작은 시장에서 글로벌 시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규모로 이행될 수 있으며, 마케팅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 혹은 증가시키고, 제품 제공을 개선하고, 고객과의 관계를 만드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에 필수로 필요합니다.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의 개념(concept)에 대한 명확한 역어(譯語)는 아직 없으나, 일반적으로는 마케팅을 이해하는 기본적 태도 또는 개념을 말합니다. 킹(R. L. King)에 의하면 미국은 1900∼30년까지의 생산 중심적 시대와 1930∼50년대에 이르기까지의 협의의 판매관리 중심시대를 거쳐 1950년대 이후에 마침내 현대적인 마케팅의 개념이 확립되었다고 합니다.

오늘날에 있어서 마케팅 컨셉트(marketing concept)는 고객지향적 혹은 소비자중심적인 경향을 가지는 반면, 경영 내부에서는 전사적 마케팅(total marketing) 또는 통합적 마케팅(integrated marketing)을 지향하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고객지향성

고객지향성(customer oriented)이란 현대 마케팅의 중심개념이 되는 것으로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서로간의 이익을 바탕으로 하는 행동원리를 말합니다. 맥케이(E. S. Mckay)에 의하면, 고객지향성이란 '전통적인 판매개념에서는 기술부 팀원은 제품을 설계하는 것이고, 제조부 팀원은 그것을 생산, 판매부 팀원이 판매하도록 생각되었으나, 오늘날의 마케팅의 개념아래서는 전체 경영과정은 먼저 시장조사나 판매예측에서 비롯되고, 이는 경영상의 모든 작업이나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서 정확하고 사실에 입각한 고객지향적 기반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전사적 마케팅

전사적 마케팅(total marketing)이란 기업경영활동의 핵심적 부문을 마케팅에 두고 기업의 유지·발전은 고객지향성을 핵심으로 하여 기타 경영활동인 인사·재무·생산 등의 활동이 마케팅을 원활히 이행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하위 분야로 보는 즉 마케팅이 회사경영의 최상위에서 전사적인 관점으로 모든 부문 혹은 부분을 규제·유도하는 부문으로 다루는 관리방식을 말합니다.